주제: 항일 애국운동은 의병운동과 애국계몽운동, 2가지 갈래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서술하고 한 가지를 골라야 한다면 어느 방법을 택할 것인지 서술하세요.
내용: 저는 의병운동과 애국계몽운동 중 애국계몽운동을 더 선호합니다. 의병운동과 애국계몽운동, 둘 다 각각의 장단점을 보유하는데, 먼저 의병운동은 자신이 직접 몸으로 나라를 지켜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일제에 맞서 싸우는 것인데, 이기면 일제는 오히려 자신들이 위협을 받아 물러설 수 있고 일제의 탄압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지만, 그 운동에서 이기거나 지는 거에 상관없이 누군가는 다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죽고 다치는 것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그 당시에는 일제보다는 우리가 발전이 늦었기에 무기에서부터 차이가 났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기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인명피해를 입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애국 계몽운동은 몸으로 싸우기 보다는 국권을 회복하기 위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고 인재를 육성하여 사람들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운동입니다.
저는 이 방법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이 교육을 받고 아는 게 많아질수록 일제가 우리에게 저지른 만행이 얼마나 나쁜 것인지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회사령과 같이 어떤 것을 몰라서 일제에게로부터 일방적으로 당할 일이 없어질 것입니다. 적어도 일제가 우리를 얕잡아 보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 것이 효과를 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 더 신박한 방법으로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를 지킬 수 있을지 고민하고 더 나은 방법으로 일제에 맞서 싸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는 애국계몽운동이 의병운동 보다는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왜 시현이가 애국계몽운동을 더 선호하는지 차분하게 잘 설명해줬어. 또 시현이의 생각이 많이 담긴 글 같아 좋았어! 당연히 당하고만 있을 순 없으니 이에 대한 반격을 해야 마땅하지만(의병운동), 그보다 우선은 ‘글을 모르거나’, ‘잘 알지 못해서’ 가만히 빼앗기고만 있어야 하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한다는 시현이의 주장이 잘 느껴져! 또 무작정 싸우기 보다는 머리를 맞대고 충분히 고민하고 공부한 끝에 더 좋은 방법으로 항일 운동 방법을 찾자는 주장도 신박(?)했어^^ 다만, 한 문장, 한 문장이 다소 긴 편이야. 문장 하나가 너무 길면 시현이의 글을 읽는 사람이 숨이 차ㅠㅠ 다음 글쓰기 시간에는 문장을 짧게 써보는 연습을 해보자! 누군가는 필히 다치기 때문에 애국계몽 운동을 더 선호한다는 시현이의 마음이 너무 따뜻하게 느껴지는 글이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