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한] 동인초 5학년 신지혜 (새로운 시대가 열리다)

by 정민쌤 posted Dec 15,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주제 : 왕건이 고려를 건국하고 기틀을 세우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써 보세요.

 

  후 고구려를 건국한 궁예의 부하였던 왕건은 918년에 궁예를 쫓아내고, 고려를 건국하였다. 그는 나라를 건국한 뒤 여러 가지 정책을 펼쳤다. 첫 번째는 백성들의 세금을 10분의 1로 감면해주고, 흑창을 설치해 고구려의 고국천왕이 실시한 진대법처럼 봄에 곡식을 빌려주고 가을에 추수를 할 때 다시 갚게 하였다. 또 연등회, 팔관회처럼 불교행사를 하여 백성들의 삶을 안정시켜 주었다. 두 번째는 지방권세가인 호족을 통합하는 정책을 펼쳤다. 호족들의 딸과 혼인을 하고, ‘왕’씨성을 호족들에게 하사하였으며, 호족들의 자제를 수도에 머물게 하는 기인제도도 실시하는 등 호족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북진정책이다. 왕건은 옛 고구려의 땅을 회복하기 위해 이와 같은 정책을 펼쳤다.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만부교 사건이 있는데, 거란족이 고려와 친하게 지내고 싶어 낙타 50마리와 사신을 보냈는데, 고려는 발해를 멸망시킨 거란족을 멀리하여 거란의 사신을 멀리 귀양보내고, 낙타를 ‘만부교’라는 다리에 묶어 굶어 죽였다. 이후 청천강부터 영흥만까지 진출하는 등 왕건은 고려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평가 : 지혜는 왕건이 나라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 실시한 정책에 대해 잘 정리하였구나! 차례대로 나열해서 이 글만 읽어도 왕건의 업적에 대해 어느 정도 알 수 있겠다. 그리고 고구려의 고국천왕이 실시한 진대법을 언급하여 진대법과 비슷한 흑창을 설치해 빈민을 구제한 내용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칭찬해 주고 싶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