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한] 백문초 5학년 김은지 (을사조약의 체결과정과 그 결과)

by 정민쌤 posted Dec 13,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주제 : 을사조약의 체결과정과 그 결과에 대해 서술해 보세요.

 

  일본은 1904년 8월에 제 1차 한일협약이라는 조약을 맺게 하였어요. 이 조약은 대한 제국 정부에 고문을 두어 일본의 뜻대로 정책을 결정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지요. 일본은 이러한 고문정치를 시작한지 1년 쯤 지난 1905년에는 아예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일본이 행사한다는 제 2차 한일협약 (을사늑약)을 강제로 맺게 하였어요. 어떤 나라에 외교권이 없다는 것은 국제사회에서 그 나라는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즉 대한 제국이라는 나라가 없어졌음을 의미하지요. 을사늑약 이후에는 고문정치 대신 통감정치가 시작되었지요. 제 1대 통감으로 부임한 사람은 그 유명한 ‘이토 히로부미’였어요. 대한제국 침략의 원흉으로 모든 한국인의 분노를 샀던 그는 4년 뒤인 1909년 안중근 의사의 의거로 하얼빈에서 저격당했어요. 1907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는 만국 평화회의가 열릴 예정이었어요. 이때 고종은 네덜란드 헤이그로 이준, 이상설, 이위종을 몰래 특사로 보냈지요. 이 헤이그 밀사 사건이 있은 뒤 이토 히로부미와 이완용 등은 고종을 강제로 몰아내고 그 대신 순종을 임금으로 앉혔어요. 곧 이어 이토 히로부미와 대한제국의 매국노들은 ‘한일신협약 (정미7조약)’을 맺었어요.

  공부를 하며 국채보상운동, 안중근 의사의 의거 등 이 시기 우리 민족은 참으로도 우리나라를 사랑하였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가 : 은지는 을시조약 체결부터 고종이 퇴위한 후 맺어진 한일 신협약 체결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였네! 이 글만 보아도 을사조약 체결과정과 을사조약 이후 대한제국 사회에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한 눈에 이해할 수 있겠다. 다소 어려운 내용이지만 글의 흐름도 좋고, 내용을 잘 정리하여 칭찬해 주고 싶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