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역사를 배우는 학생으로서 꼭 알아야 하는 문제를 출제 하였습니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사람의 생활은 각기 혈연과 지연으로 서로 얽혀 있게 됩니다. 따라서 아직 자신의 본관을 잘 알지 못하는 소르본 친구들이 시조가 누군지도 알고, 어떤 유래가 있는지, 또한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성씨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신의 본관을 조사해보고 다른 친구들의 본관과 비교해 보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이 알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여 이번 역사퀴즈는 아래 문제로 정했습니다. 많은 참여가 있기를 바랍니다.

 

 

* 문제 - 자기 집안의 본관을 적은 후, 본관의 역사와 유래를 적어주세요. 더 알고 있는 친구는 그 외의 것도 적어도 좋습니다.

           너무 어려우면 성조(性祖), 중조(中祖), 파조(派祖) 중 하나만 적어도 정답으로 인정하겠습니다.

            (다만, 이미 답을 적은 친구와 같은 본관이라면 겹치지 않게 다른 내용을 조사하여 적어주세요)

 

* 정답 예 : 김정민 선생님 (본관 - 경주 김씨)

                성조(性祖) 성의 조상 김알지로부터, 62대손

                중조(中祖) 중간파 대잔군공으로부터, 33대손

                파조(派祖) 파의 조상 계림군 김균의 21대손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알지는 신라 탈해왕 때 경주지역 시림(始林:鷄林)의 금궤짝에서 태어났다. 탈해왕은 알지를 하늘에서 내려준 아들이라 하고 금궤짝에서 태어났다 하여 성을 김(金)이라 지어주었다. 이리하여 알지가 경주김씨의 시조가 되었다 / 김순웅은 고려시대의 무신이다. 경주 김씨 대장군공파의 중시조이며 경순왕의 손자이자 마의태자의 둘째아들이다. 고려 광종의 북방 방위에 큰 몫을 하여 왕권 신장에 이바지하였다 / 김균 - 조선의 개국공신인 김균(?∼1398) 선생의 묘이다. 고려 공민왕 9년(1360) 성균시에 합격하였으며 공양왕 때에 전법판서를 지냈다.

 

 

* 참가자격 - S&H소르본학원에 다니고 있는 재학생

* 참여방법 - 댓글에 이름을 적고 집안의 본관을 먼저 적은 후, 성씨의 역사와 유래 적기

* 시상 - 스티카 30장(시상은 다음 소식지 나갈때 지급할 예정입니다.)

* 기타 - 선착순 12명으로 했으나 어려운 문제임에도 참여자가 많아 3명더 추가함.

           추가 3명을 더해서 15명 마감을 했으나 김ㅇ윤 학생이 이사를 한관계로 행운의 1명을 더 추가합니다.

           행운의 학생에게는 보너스 3장이 더 주어집니다..^^*

 

 

  • ?
    미누 2016.05.05 22:10

    조민우(본관 - 한양 조씨)
    시조 -조지수로부터, 30대손
    한양 조씨는 서울을관향으로 하는 성씨이다. 시조 조지수는 고려 명종,신종,희종,강종 등 4대를 걸쳐 조순대부 첨의중서사를 지냈다. 조지수의 첫째아들 판도판서 조인재이고, 둘째는 쌍성총관을 지낸 조휘이다. 또 조휘의 아들 조양기는 총관 겸 부원수이 지냈는데, 

     

    한양조씨는 이성계와 깊은 연관이 있는데, 이성계 아버지 이차춘이 조양기의 아들 조돈,조인벽부자와 합세하여 쌍성총관부를 회복하였고, 그로써 이자춘은 동북면병마사가 되고(이후 이성계가 계승), 조돈 부자는 예빈경과 태복경이 되었다.  그리고 조인벽의 첫번째 부인이 죽자 이성계의 누이(이자춘의 딸, 정화공주)가 조인벽의 아내가 되었다.  조인벽의 넷째인 조인옥은 조선개국 공신으로 이조판서를 지내고 태조묘에 배향되었다. 또 조선개국공신 조온은 찬선사를 , 좌명공신인 조연은 우의정을, 조사는 첨지중추원사를 지냈다. 이렇듯 한양을 본관으로 삼게 된 것은 조선개국에 공을 세워 그 후손이 한성으로 옮겨와 살며 가세를 크게 번창시켰기 때문이다.

     

     

  • ?
    소이ㅇㅅㅇ 2016.05.07 11:46
    하소이(본관-진주 하씨)
    시조-하진으로 25대손
    하씨의 선계는 삼한시대부터 시작된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고층할 문헌이 없다.고려시대 에서부터 진양의 토성으로서 영남과 호남의 정착한 하씨는 진주를 비롯하여 81본까지 기록하는 문헌이 있으나 모두가 세거지명에 불과하며, 그중에서 시조가 분명한것은 진주 안음 강화3본이다. 모든 하씨는 진주에서 분파된것이 확실하므로 오늘날에는 진주하씨 단본으로 보는게 확실하다.

    진주하씨는 연원을알지 못하는 다음 3계통으로 갈리어 세계을 잇고 있는데
    첫째는 고려 현종때 좌사 사랑을 지냈고 평장사에 추층된 하공진을 시조로 하는 시랑공파이고,

    둘째는 고려 정종과 문종대어 걸쳐 사직을 지낸 하진을 시조로 하는 사직공파이고,

    셌째 계통은 고려때 주부을 역임한 하성또는 시조로단계 공파가 있다.

    나는 그중 사직공파이다.

    이러한 하씨는 고려와 조선조에 걸쳐 휼룡한 인물을 배출하여 가문을 빛냈으며 특히, 학자와 문인을 배출해 가문을 빛냈다.
  • ?
    파고&세돌 2016.05.08 23:28
    정민규(본관-금성 정씨)
    시조-정덕성으로부터 25대손
    금성 정씨는 지곡면 대요리에서 가장 오래 거주한 성씨로 ‘한우물 정씨’라고 불린다. 임진왜란과 이괄의 난, 정묘호란 등의 전란에서 큰 공을 세운 정충신이 사패지를 받은 후 350년 이상 세거하고 있다.
  • ?
    Jade 2016.05.10 23:20

    이우성(본관-전주이씨)
    시조-임영대군으로부터 20대손
    vㅍvㅍ전주 이씨의 시조는 신라 시대의 사공(司功) 이한으로, 전주 이씨 족보인 『선원선계(璿源先系)』에 따르면 전주의 토착 세력으로 명문 태생이었다고 한다. 22세손 이성계(李成桂)가 조선을 건국하고 왕위에 오르면서 전주 이씨는 왕성이 되었다. 전주 이씨는 122개로 분파되었으며, 대부분이 왕자대군(王子大君)과 왕자군(王子君)을 파조로 한다. 전주 이씨의 분파는 시대에 따라 크게 세 갈래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이성계의 고조부인 이안사(李安社)의 상계(上系)에서 갈라진 파, 이안사 이후 이성계 이전에 갈라진 파, 이성계의 후손으로 왕자대군과 왕자군을 파조로 하는 파이다. 2007년 현재 전주이씨 대동종약원에 등록된 파의 종회는 모두 89개이다

     

  • ?
    willy 2016.05.11 21:34
    김성우(본관 - 전주 김씨)
    시조-김태서로부터 42대손
    전주 김씨의 시조인 김태서(金台瑞)는 신라(新羅)의 56대 왕인 경순왕(敬順王)의 넷째아들 대안군(大安君) 김은열(金殷說)의 후손이다. 조선시대에도 전주 김씨 집안은 명문가의 명맥을 유지하였는데, 김경(金敬)은 윤필상 경원부 도원수 휘하에서 여진정벌에 큰 공을 세웠으며, 이후 자신의 식솔들을 거느리고 함경도로 이주하였고, 입북중시조(入北中始祖)로 받들어지고 있다.
    전주 김씨의 주요 집성촌은 평남 평원군, 평남 영원군, 평남 평양시, 평북 희천군, 평북 벽동군, 평북 자성군, 평북 강계군, 평북 후창군, 함남 함주군, 함남 정평군, 함남 영흥군, 함남 고원군, 함남 안변군, 함남 이원군, 함남 신흥군, 함북 경성군, 함북 명천군 , 함북 무산군 , 함북 경흥군, 경북 의성군 등으로 주로 이북지방에 세거하고 있으며, 조선시대 때 평안도와 함경도로 대거 이주가 이뤄졌다.
    전주김씨는 항렬자가 통일되지 않은 상태로 역사를 이어왔는데, 2004년에 전주김씨 대동보를 편찬하면서 대동보에 항렬자를 수록하였다. 이에 따라 평양에서 내려오신 할아버지 성함의 '광'이 40대손이어서 나는 42대손이라 추측하였다.
  • ?
    우치하 2016.05.15 21:52
    송기현-(본관 - 여산 송씨)
    시조 공유익으로부터 28대손
    역시,유래 - 여산(礪山)은 전라북도 익산군에 속해있는 지명으로 여량(礪良)과 낭산(朗山) 두 현(縣)의 합명인데, 여량현(礪良縣:일명 礪良)은 본래 백제의 지량초현(只良肖縣)을 신라 경덕왕이 여량으로 고쳤다.

    낭산현(朗山縣)은 본래 백제의 알지산현(閼地山縣)인데 경덕왕이 야산(野山)으로 고치고 고려 때 낭산으로 하였으며, 1401년(정종 3) 두 현을 합하여 여산현(礪山縣)으로 칭하고 세종 때 군으로 승격, 1699년(숙종25) 부(府)가 되었다가 1895년 다시 여산군이 되고 1913년 익산군에 병합되어 그 일부지역은 여산면으로 남아 있다.

    시조 송유익(宋惟翊)은 고려 때 진사(進士)로 나라에 훈공을 세워 여산군에 봉해졌으며 은청광록대부(銀靑光錄大夫)로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에 추증되었다.

    문헌에 의하여 그의 선계(先系)는 중국 경조(京兆) 출신으로 당나라에서 호부 상서(戶部尙書)를 지낸 송주은(宋柱殷)의 후손 자영(自英)이다. 그는 슬하에 아들 3형제를 두었는데 장남인 유익(惟翊)은 여산 송씨(礪山宋氏)의 시조가 되었고, 둘째 천익(天翊)은 은진 송씨(恩津宋氏), 막내 문익(文翊)은 서산 송씨(瑞山宋氏)의 시조가 되어 우리나라 모든 송씨의 연원(淵源)을 이룬것으로 전해진다.



    은진,·진천, 송씨와 함께 우리나라 송씨의 가장 화려한 인맥을 이룬 여산 송씨는 시조의 아들 숙문(淑文)이 고려 원종(元宗)때 정당문학(政堂文學)을 역임했고, 증손 송례(松禮)는 지추밀원사(知樞密院事)로 원나라 도원수(道元師) 홀돈(忽敦), 부원수(副元師) 다구(茶丘)와 함께 일본정벌에 참전한 후 충렬왕때 좌명공신(佐命功臣)으로 상중대광(三重大匡) 문하시중(門下侍中) 판전리사사(判典理司事)에 올라 여량부원군(礪良府院君)에 봉해져서 명문의 기초를 다졌다. 그의 손자대에 와서 운(惲 :개성원윤을 지냄)을 파조(派租)로 하는 원윤공파(元尹公派), 방영(邦英:밀직부사를 역임)을 파조로 하는 밀직공파(密直公派), 원미(元美:소윤을 지냄)를 파조로 하는 소윤공파(少尹公派), 인(璘:지신사를 지냄)을 파조로 하는 지신공파(知申公派), 서(瑞:정가공)를 파조로 하는 정가공파(正嘉公派) 등 크게 다섯 파로 갈라져서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 ?
    홍지민(본관-남양홍씨)
    성조 고구려 영류왕때 당나라에서 파견된 8학사중 한사람인 홍천하
    중조 신라 경문왕 9년에 홍천하의 11세손
    파조 문정공파 문정공 언박

    시조 홍천하는 고구려 27대 왕인 영유왕때 중국 당나라에서 8학사의 한사람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와 유학과 문화를 혁신시켰다. 신라 27대왕인 선덕여왕때 유학의 발전에 공을세워 당성백에 봉해졌고 태사태사가 되였으며 본관을 당성으로 하였다. 당성이 후에 남양으로 지명이 바뀌어 본관을 남양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고려 개국공신이며 삼중대광태사인 홍은열을 중시조로 1세 조상으로 하여 대는 잇고 있다.홍은열은 원래이름이 홍유였는데 고려개국에 공을세워 태조가 은나라 부열과 같다면서 이름을 은열로 하사했다고 한다. 회인홍씨도 후에 합본하였다고 한다.
  • ?
    코스모 2016.05.18 21:16
    이나은(본관:연안)
    시조 : 휘"무"
    첨사공파 39대손

    본래 당나라 출신이며 삼국시대 나당연합군의 장수로서 신라가 삼국통일을 하는데 큰 공을 세워 신라에 귀화하여 연안후로 책봉되어 연안을 식읍으로 받아 이무를 시조로 오늘까지 세계를 이루고 있다.
  • ?
    채니짱 2016.05.18 21:43
    이채현(본관-경주 이씨)
    *시조-알평
    *중조는 삼의공파 18대손
    전주이씨는 이한을 시조로 한다.
    전주족보 선원선계에 의하면 이한은 전주의 토착세력으로 명문태생이었다.
    이성계의 6대조 이린과 그의 형 이의방은 고려시대 중앙 정부에 진출하였으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여 태조로 즉위하자 전주이씨는 조선왕실의 성씨가 되었다.
    전주이씨의 분파는 120여파로서 거의 대군(정비의소생)과 군 (후궁의 소생)을 파조로 하고 있다.
  • ?
    예지♡ 2016.05.19 23:14
    남예지(본관- 의령 남씨)
    시조- 남군보로부터 26세손

    본관의 역사와 유래
    남씨성(南氏姓)은 신라 경덕왕 14년 시조(始祖) 영의공(英毅公) 민(敏)이 왕으로부터 남씨로 사성(賜姓) 받은 것이 시초이다. 1200년대 고려 후기에 이르러 남씨는 영양, 의령, 고성 삼관(三貫)으로 나누어졌다. 의령남씨의 관조(貫祖)는 고려 통헌대부(通憲大夫) 추밀원직부사(樞密院直副使) 남군보(南君甫)이다.
    의령남씨는 고려시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많은 인물을 배출하였다. 고려말에 자헌대부(資憲大夫) 참지문하부사(叅知門下府事)를 지낸 곡은 을진(乙珍)은 나라가 망하자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신념으로 감악산 암굴에 들어가 단식 순절한 절신(節臣)으로 후세의 추앙을 받고 있다. 조선조에는 충경공(忠景公) 재(在)와 강무공(剛武公) 은(誾) 형제가 조선 개국에 훈1등의 공을 세워 중앙 정계에 진출, 재(在)는 의정부 영의정이 되었고, 은(誾)은 증 좌의정이 되었다.
    이후 대대로 숱한 현신(賢臣)과 학자들이 배출되어 씨족의 위세를 높여 초간(草澗) 권문해(權文海)는 대동운부군옥(大東韻府群玉)에서 의령남씨를 조선조 20대 명벌의 하나로 꼽고 있다. 정승 6명, 대제학 6명, 판서 22명, 문과급제자 140여명이 나왔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에는 남덕우(南悳祐) 국무총리를 비롯하여 많은 인재가 정-재계 법조계 학계 등 여러 분야에서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다.
  • ?
    짜롱 2016.05.20 00:50
    김동윤(본관:김해 김씨)
    시조- 김수로부터 36대손
    김해 김씨는 김해를 관향으로 한다.

    시대
    삼국

    출생 - 사망
    미상 ~ 199년

    직업

    재위기간
    42년 ~ 199년

    재위 42~199. 가락국(또는 금관가야)의 시조이며 김해김씨의 시조이다.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에 의하면 아직도 나라가 없던 시절에 가락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각 촌락별로 나누어 생활하고 있었는데 3월 어느 날 하늘의 명을 받아 9간(九干)과 부족원 수백 명이 구지봉에 올라가 제사를 지내고 춤추며 노래하자, 하늘로부터 붉은 보자기에 싸인 금빛 그릇이 내려왔다. 그 속에는 6개의 알이 들어 있었는데 12일이 지난 뒤에 알에서 차례로 사내아이가 태어났다.

    그중 가장 먼저 태어난 아이를 수로라고 했다. 주민들은 수로를 가락국의 왕으로 모셨고, 다른 아이들은 각각 5가야의 왕이 되었다. 수로는 즉위 후 관직을 정비하고 도읍을 정하여 국가의 기반을 확립했다. 그리고 바다를 건너온 아유타국의 왕녀인 허황옥을 왕비로 맞았다. 그의 재위년이 157년인데 이는 신화의 내용이기 때문에 현실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보인다. 이 신화는 고대왕국의 건국신화 중 천강난생설화의 하나로, 6개의 알에서 수로가 가장 먼저 태어났다는 것은 6가야 중 금관가야를 중심으로 하는 전기 가야연맹의 형성에 대한 신화적 표현이다.
  • ?
    채민 2016.05.21 07:54
    유채민(본관-기계 유씨)
    성조-유삼재로부터,29대손
    유삼재는 신라 아찬을 역임하였다.유삼재의 후손 유의신이 신라 멸망 후 고려 왕조에 불복하자,고려태조 왕건이 그를 기계현 호장으로 삼으니 이후로 후손들이 기계를 본관으로 칭관하게 되었다.지금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고현에 시조의 유허비가 세워져 있다.시조 이래 상계의 세거지라 전해지고 있다.
  • ?
    정민! 2016.05.24 21:26
    조정민(본관 - 평양 조씨)
    시조 - 고려 때의 추밀부사 조춘으로부터 29대손
    파조 - 소윤공파

    평양 조씨의 시조는 조춘으로 고려 시대 금자광록대부 추밀원부사(金紫光祿大夫樞密院副使)를 지냈다. 당시 남송(南宋)에 들어가 금(金)나라를 정벌한 공로로 상장군(上將軍)이 되었다고 한다. 조춘의 선조는 중국에서 귀화하였다고 전해지나 정확한 역사적 사실은 확인하기 어렵다. 1924년 학소(鶴巢) 윤창현(尹昌鉉)이 발간한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는 기자(箕子)가 동쪽으로 올 때 함께 들어온 사람 중 한 사람의 후손이라고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본래 본관은 상원(祥原)이었으나 그의 현손인 정숙공(貞肅公) 조인규(趙仁規)[1237~1308]가 고려 충렬왕 때 문하시중(門下侍中) 선충익대보조공신(宣忠翊戴輔祚功臣) 평양부원군(平壤府院君)에 봉해진 까닭으로 후손들이 평양(平壤)을 본관으로 삼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 ?
    Jun 2016.05.27 21:54

    노유준(본관 - 함평 노씨)
    시조 - 노목(魯穆)으로부터, 32대손
    할아버지는 고려 인종때 문하시중에 오르고 함풍군에 봉해졌다.그로 인하여 후손들이 함평을 관향으로
    삼아 세계를 계승하여 왔으며,함풍군 신(愼)의 아들 3형제 대에서 3갈래로 나뉘어 장자 성안(成顔)의 계통은 나주파(羅州派)
    로,둘째 희안(希顔)의 후손들은 무안파(務安派),막내인 유안(有顔)은 함평파(咸平派)로 갈리었답니다.

    시조 목(穆)할아버지의 증손인 관도(貫道)할아버지께서 고려때 수문전 태학사를 지내고 문하시랑평장사에 올라 가세를 크게
    일으켰데요.
    그리고 신(愼;시조의 7 세손)께서는 공민왕때 홍건적을 토평하는데 공을세워 일등공신에 올라 상장군이 되고 함풍군을
    습봉하셨답니다.

  • ?
    민트샤벳 2016.05.29 11:47
    김하연(본관-광산 김씨)
    시조-김흥광 42대손
    신라 신무왕의 셋째아들 흥광(興光)을 시조로 하는 광산김씨(光山金氏)는 한국의 대표적인 가문의 하나로서 ‘광김’으로 일컬어지는데, 이 가문은 조선시대에 총 265명의 문과 급제자를 배출하여, 본관별 서열로 제5위가 되었다.
  • ?
    메타그로스 2016.06.01 21:01
    이호용(본관- 전주 이씨)-25대손
    조선왕조 500년의 왕권은 태조 이성계부터 시작되어
    전주이씨가문이 주축이 되는데요~
    조선의 3대 태종왕에게는 세 아들이 있었습니다.
    양녕대군, 효령대군, 충녕대군(세종대왕)
    이 세 아들중 유독 효령대군의 자손들이 굉장히 많다고 해요
    오늘날 효령대군의 후손들만 해도 무려 50만!!
    태종왕 다음으로 첫째아들인 양녕대군이 세자에 책봉되었지만
    잘 적응하지못하고 폐위가 되게 됩니다..
    그리하려 둘째아들인 효령대군이 그 다음 후보로 올랐는데요~
    효령대군은 아버지이신 태종대왕의 의중을 헤아려
    아우인 충녕대군(세종대왕)에게 왕위를 양보하는 미덕을 보여주셨다고 해요!!
    효령대군은 성품이 바르고, 인덕이 많으셨으며
    세종대왕에게 정치적으로도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셨다고 합니다.

  • ?
    sorbon 2016.06.25 12:28
    축하합니다. 여기까지 정답으로 인정합니다.
    특히 이호용학생은 행운의 보너스 3장이 더 지급됩니다..^^

역사퀴즈

재미있는 역사퀴즈를 맞춰보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 제16회 역사퀴즈(인원제한 없음) 2018년에 이루고자 하는 희망 적기(3가지씩) - 진행중 33 sorbon 2017.12.18 104
15 제15회 역사퀴즈(선착순20명) 속담을 쓰고 그 속담이 의미하는 뜻 쓰기 - 마감 22 sorbon 2017.10.31 117
14 제14회 역사퀴즈(선착순20명) 내가 알고있는 세계의 신화 속 인물을 적어 보세요. - 마감 23 sorbon 2017.08.18 142
13 제13회 역사퀴즈(선착순25명) 우리말 유래에 대해서 적어 보세요. - 마감 27 sorbon 2017.06.16 161
12 제12회 역사퀴즈(선착순-20명) 나의 베스트 문화유산과 그 이유는? - 마감 25 sorbon 2017.04.22 156
11 제11회 역사퀴즈(선착순-20명) 자기이름으로 삼행시 짓기 - 마감 39 sorbon 2017.02.16 258
10 제10회 역사퀴즈(인원제한 없음) 2016년을 보내며..(나를 돌이켜 보고 새희망을 세우기) - 마감 30 sorbon 2016.12.15 291
9 제9회 역사퀴즈(선착순-20명) 내가 읽은 책중에서 가장 감동 받은 책 제목 / 지은이 / 인상깊은 문구(좋은글) 적기 - 마감 38 sorbon 2016.10.28 608
8 제8회 역사퀴즈(선착순-30명) ’칼리굴라 효과‘가 실제로 적용된 사례나 실험에 대해서한가지씩 적어 보세요. - 마감 31 sorbon 2016.08.29 420
7 제7회 역사퀴즈(선착순-15명) 우리나라 역사속에서 가장 좋아하는 왕의 업적 적기 - 마감 18 sorbon 2016.06.25 739
» 제6회 역사퀴즈(선착순-15명) 자기 집안 본관의 역사와 유래를 적어주세요 - 마감 17 sorbon 2016.04.28 928
5 제5회 역사퀴즈(선착순-20명) 역사속에서 존경하는 인물과 이유를 쓰기 - 마감 23 sorbon 2016.02.25 1253
4 제4회 역사퀴즈(선착순-20명) 조선왕조의 야사 하나를 적어 주세요(중복금지) - 마감 22 sorbon 2015.12.22 836
3 제3회 역사퀴즈 (선착순25명) 자기집안의 가훈과 뜻을 적어 주세요. - 마감 27 sorbon 2015.11.04 848
2 제2회 역사퀴즈(선착순 20명) - 자기 가문의 조상들이 조선시대 과거에 합격한 사람 수를 알아서 적어 보세요. - 마감 20 sorbon 2015.09.02 798
1 홈페이지 오픈 기념 퀴즈 (선착순50명) - 마감 51 sorbon 2015.07.08 60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신주소 : 구리시 벌말로 170,301호(토평동,토평프라자)
구주소 :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 995번지 토평프라자 301호
전화 : 031-555-5550(代)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